매뉴얼 제작■
누구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깊이 빠져들 때가 있다. 그 중에 하나가 PC 게임일 것이다.
돌아보면 처음 286PC의 흑백 게임부터 인터넷상에서도 3D 게임을 할 수 있는 이 시대까지 이르는 기간은 무척 짧았음을 알 수 있다.
그 속에는 보다 재미있는 게임을 해보고싶은 게이머들의 열망과 그것을 만들려고 한 많은 사람들의 상상력과 노력이 숨어있다.
이제 PC 게임은 유치한 수준을 넘어서 게이머의 사양을 요구한다.
즉 로마사에 관심이 많은 사람은 CaesarⅢ를 잘할 것이고 비행사를 꿈꾸는 이는 비행 시뮬레이션을 잘하는 것과 같이 말이다.
하지만 국내에 시판되는 모든 게임에는 변변한 매뉴얼이 없다.
그래서 많은 게이머들이 지금 이 시간에도 자신이 느꼈던 감동을 나누고자 매뉴얼을 만들어 통신상에 올리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들도 엉성한 편집으로 인해 빛을 바래기도 합니다.
gamebank에서는 이런 메뉴얼들을 모아 편집하기로 하였습니다.
원작자의 의도를 최대한 살리면서 독자들에게 이해가 쉽도록■ 또한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재미있게 하신 게임이 있다면 매뉴얼을 써서 보내 주십시오. 선별해서 최상의 편집을 해드리겠습니다.
우리에게 많은 기대감을 불러 일으켰던 ‘손노리’의 강철제국이 드디어 베일을 벗고 모습을 드러냈다.
전략게임임에도 불구하고 롤플레잉의 요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으며 방대한 시나리오와 데이터는 게이머를 압도하기에 충분하다.
롤플레잉 게임의 대명사인 손노리가 만드는 전략 게임은 어떤 것일까? 손노리의 변신을 지켜보기 위해 아시레마 대륙으로 여행을 떠나보자.
등장 인물
강철제국의 캐릭터는 주인공을 도와 용병단의 각 분야에서 활동하게 된다.
하나의 군단을 이끄는 사령관으로 활동하기도 하고 도시에 주둔해 생산활동을 효율적으로 하는데 능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강철제국의 캐릭터는 경험치와 레벨을 가지고 있어서 게임의 진행과 함께 성장하게 된다. 전투 수행 능력에 있어서도 캐릭터의 직업이나 특수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를 나타내므로 게이머는 각 캐릭터를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각 캐릭터는 다른 유닛 없이도 혼자서 군단을 구성하며 이동할 수 있다.
그렇지만 높은 전투 능력을 갖는 군단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다른 유닛을 고용해 군단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이때 캐릭터의 능력이 군단 전체의 전투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지휘 능력이나 특수 능력은 적과의 전투 시에 사용되며 군단의 전투 효과를 높인다. 캐릭터마다 다른 능력을 가지기 때문에 캐릭터에 따라 다른 전투 효과를 발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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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만(27세, 남)
병과 : 동원병
지휘 능력 : 격려, 질타, 노호
특수 능력 : 저력, 저격, 행운
게임을 이끌어 나가는 주인공으로 게임 속에 뛰어든 게이머 자신이다.
어린 나이 때부터 동방제국 원정에 참가하기 시작해 뛰어난 무공으로 27세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화이트울프 용병단 군단장 직위에 있다.
열심히 자기 나름대로의 인생을 살고 있는 그에게 시련이 찾아오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피도 눈물도 없는 처절한 용병 전투를 이끌어 나가며 전장을 누빈다.
엑제로스(26세, 남)
병과 : 운전병
지휘 능력 : 격려, 질타
특수 능력 : 저력, 행운
주인공 비트만의 가장 듬직한 부관이자 친구이다.
엑제로스 공국 출신의 인물로 원래 왕가의 일파인 엑제로스가의 자손이라서 엑제로스라는 이름을 쓰고 있다.
엑제로스 공국의 사관학교를 졸업하고 8년 전 한탕을 쫓아 동방제국 원정에 참여했다가 주인공과 친구가 되어 주인공 편에 가담한다.
서로 절대절명의 위기를 한번씩 구해준 그들은 생사를 함께 할 것을 맹세했다.
운전병답게 탱크의 조종에는 그 누구에도 지지 않는다는 자부를 가지고 있으며 기계화 군단에서 활약할 때 진정한 그의 능력이 발휘된다.
밀레나(19, 여)
직업 : 동원병, 댄서
대륙의 약소국이지만 아름다운 나라인 샤르데냐 공국의 공주이다.
그러나 그녀의 왕국인 샤르데냐 왕국에는 어두운 그림자가 덮여가고 있었고 몇 달전 실종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상물정에 어두운 그녀는 왕국의 절대절명의 위기가 닥쳐 방황하던 중 주인공인 비트만과 만나게 된다. 낙천적인 성격의 그녀는 왕녀라는 신분에 걸맞지 않게 소탈하다.
아벨(25세, 남)
병과 : 파일럿
지휘능력 : 노호
특수능력 : 저격
비트만의 부관으로 이기적이고 냉정한 성격의 소유자이며 가끔 비트만의 눈에 거슬릴 정도로 직언을 하기도 한다.
어린 시절부터 화이트울프 용병단에서 일을 해왔다.
주인공을 형처럼 생각하는 충실한 동료이다.
리플렉션 슈팅의 대가로 격추시킨 적기의 수가 19대인 에이스 파일럿이다.
1대1 전투에는 능하지만 부하들을 이끌고 지휘하는 편대비행에는 다소 약점을 보인다.
언젠가 용병단을 떠나 자신만의 비행기로 세계 일주를 하는 것이 꿈인 사나이이다.
로크마(29세, 남)
병과 : 경보병
지휘능력 : 격려, 회복, 노호
특수능력 : 저격
아시레마 대륙 북부에서 이름을 날리는 용병이지만 어찌된 이유인지 대륙에서 가장 별 볼일 없는 화이트울프 용병단에 몸을 담고 있다.
다혈질의 터프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강인한 체력과 엄청난 맷집의 소유자다.
군인의 꽃은 보병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는 인물이며 정확한 사격보다는 다량의 화력으로 적을 쓸어버리길 즐기는 성격이다.
그에게 보병단을 맡긴다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영웅으로 살 길 꿈꾸는 사나이다.
세리(24세, 여)
직업 : 동원병, 파일럿
페가사스 가문 세 자매 중 둘째.
그랜드힐 공화국의 언더힐의 시장인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어릴 적부터 자연스레 기계들을 접하게 되었다.
자연을 좋아하는 그녀는 시인이 되고 싶었으나 전쟁이 발발하고 에리스가 메리나를 이끌고 전투 파일럿이 되자 여린 메리나를 지키기 위해 전투기의 조종간을 잡는다.
주디스(여)
병과 : 댄서
지휘능력 : 현혹, 회복
특수능력 : 댄스
가수 지망생인 그녀는 미디엄 웨이브 왕국으로 가려다 산적에 쫒겨 길을 헤메다가 포룸근처의 황무지에서 지쳐 쓰러지게 된다.
마침 이곳을 지나던 비트만에게 발견되어 구출되어 진다.
정신을 차린 주디스는 미디엄 웨이브 왕국으로 가려하지만 돈을 밝히는 비트만은 사례비를 요구하고 돈이 없는 주디스는 돈을 벌어 사례비를 갚기 위해 화이트울프 용병단에 합류하게 된다.
밀로세비치(남)
병과 : 장갑
지휘능력 : 질타, 노호
특수능력 : 저력, 재생
밀로세비치 이벤트를 통해서 만나게 되는 인물로 사키로에 있는 총포상에서 주인의 손녀딸을 납치하는 장면에서 만나게 된다.
결투에서는 비트만이 이기게 되지만 살려준 은혜에 감격해 비트만의 부하가 될 것을 자청하게 된다.
블랙 브레이드(26, 남)
몇 년전에 동방원정에서 돌아와 심복들을 이끌고 쿠데타를 일으켜 블랙파워 용병단을 손에 넣은 젊은 야심가.
아시레마 대륙 최강이라는 블랙파워 용병단의 단장인 그는 매우 프라이드가 강하고 잔인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주인공과는 동방제국 원정에서 만나서 아는 사이지만 서로 사이가 좋은 편은 아니다.
중장갑 탱크부대로 적진을 짓밟을 때 쾌감을 느끼는 그는 항상 전투에 굶주려 있다.
비트만과는 훗날 피할 수 없는 일전을 펼치게 된다.
깽드쉬(52세, 남)
직업 : 과학자
아시레마 대륙내에서 로봇 기계공학의 1인자인 그는 강력한 비밀병기와 재력으로 세계를 정복하려는 미치광이 천재 과학자다.
하지만 사업가로서의 수완도 대단해 깽드쉬 펀드라는 헷지펀드 회사를 차려 수십억 겔더의 돈을 번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각 국에서 투기회사를 규제하려 하고 깽드쉬는 그 흐름에 분노해서 몇 달전에 잠적해 있다.
그의 광기로 사르데냐 왕국에 큰 재앙이 닥친다.
올브라이트
국제은행의 채무담당관으로 게이머를 찾아와 빛 독촉을 한다.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자주 보게될 인물 이지만 동시에 가장 보기 싫은 인물이 될 것이다.
훗날 아주 엄청난 일거리를 들고와 비트만을 즐겁게 해주기도 하는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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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철제국의 세계
강철 제국은 도시를 돌아다니며 전투와 수송을 하는 게임의 특성상 국가나 도시의 위치와 특성을 알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도시의 위치와 산물만 알아도 자신이 필요한 물자를 빠르게 구할 수 있다.
만일 의뢰를 받았는데 도시의 위치를 모른다면 맵을 헤매며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될 것이다.
또한 도시의 특성을 모른다면 강력한 군대에게 도전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 게임을 흥미롭게 진행하고 쉽게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국가와 도시의 파악이 중요하다.
국가와 도시
미디엄 웨이브 왕국
대륙의 북부를 지배하던 아바스카츠 대제국의 일부였지만 300년 전 왕위 계승 전쟁을 통해 아바스카르 대제국이 해체되면서 생겨났다.
사르곤 대공국, 그랜드힐 공화국, 미디엄 웨이브 왕국 세 왕국 중 가장 약하지만 1200년 전통의 긍지를 이어가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졌지만 쇠퇴해가고 있다.
대륙에서 가장 과학기술이 낙후되었고 경제는 100년이 넘게 장기 침체 상태이고 연이은 전쟁의 패배로 군사적 부분을 거의 포기하고 화이트울프 용병단에 의지하고 있다.
미디엄 웨이브(수도)
1500년 제국의 수도로 문화유산이 풍부한 곳이다.
아시레마 대륙에서 가장 아름다운 왕궁이 자리잡고 있다.
아이템 상점과, 공항이 있고 아이템 상점에서 응급상자를 판매한다.
웰크
미디엄 웨이브 유일의 공업도시. 차량상점과 용병조합, 아이템상점, 무기상점들이 골고루 분포하지만 성능 좋은 물건을 구입하기는 힘들다.
타라
미디엄 웨이브의 농업도시. 농업도시답게 교역소만이 있다.
롭
미디엄 웨이브의 국경도시.
가난하고 궁색한 곳이다.
아무런 시설도 없고 막사와 주점만이 있다.
라이트 웨이브
미디엄 웨이브의 항구도시.
그러나 이미 무역은 쇠퇴해 들르는 이들이 없다.
아이템 상점과 용병 조합, 무기 상점이 있다.
동원병과 경보병을 고용할 수 있고 핸드그레네드와 다이나마이트를 판매한다.
그랜드힐 공화국
원래 아바스카르 대제국의 일부였다.
300년 전 제국내의 분쟁의 와중 제국내의 공화주의자들이 집결해 왕의 관리들을 내쫓고 독립을 쟁취했다.
소국인 그랜드힐 공화국은 탄생직후부터 외세의 침략을 받았으나 험준한 자연 환경과 공화국 특유의 주인정신으로 무장한 시민들의 힘으로 격퇴했다.
지금은 다른 즉위 국가들이 동방제국을 무력으로 정복하려는 것을 이용해 역으로 동방제국과 친교를 맺고 무역을 통해 부를 축적해 오히려 대륙 북부의 작은 부국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정치적 군사적으로는 미디엄 웨이브 왕국과 손을 잡고 사르곤 대공국과 카푸아 왕국에 대항하고 있다.
사이드 힐(수도)
그랜드 힐 공화국의 수도.
공업의 발달에는 부적절한 자연환경이나 부단한 노력으로 대륙북부 최대의 공업도시를 만들었다.
항공기를 판매하고 파일럿과 해병을 고용할 수 있다.
공격용 아이템과 정밀기관총까지의 개인화기를 구입할 수 있다.
언더힐
원래 작은 항구도시였으나 동방제국과의 무역의 중심지로 발돋움하고 있다.
아이템 상점과 차량 상점과 무기 상점이 있다.
팬저슈레케 등 공격용 아이템을 판매하고 대전차 로켓까지의 개인 화기를 구비하고 있다.
그레이트 세란
북부의 임업과 광업의 중심지.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인 도시이다.
볼품없는 도시지만 공항이 있고 항공기 상점에서 두 종류의 항공기를 판매한다.
사르곤 대공국
원래 아바스 카르 대제국의 일부였다.
300년전 아바스 카르 제국의 제 2왕자였던 아느페스 대공이 반난을 일으켜 그의 형의 아들인 왕을 내쫓고 건설했다.
아느페스 대공은 후에 사르공이라 개명하고 그의 이름을 따서 사르곤 대공국이 탄생한다.
커다란 영토와 막대한 인구를 가지고 있으나 최근에는 앞장섰던 동방제국 원정의 실패와 엑제로스 공국과의 전쟁과 그랜드 힐 공화국과의 전쟁에서 패배로 세력이 약화되었다.
최근 즉위한 제 22대 사르곤 대공은 미디엄 웨이브 왕국과 그랜드 힐 공화국을 다시
통합해 제 2의 아바스카르 대제국을 건설하는 야심에 불타고 있다.
칸지스(수도)
사르곤 대공국의 수도다. 대륙북부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이고 대륙 전체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다.
아바스카르 대제국 시절부터 교통의 요지로 역사가 깊은 곳이다.
사키로
미디엄 웨이브 왕국과의 교역의 중심도시이면서 공격의 중심도시다.
중보병을 고용 할 수 있고 다양한 아이템이 구비되어 있다.
세리론
수도인 칸지스의 외항이면서 방어요새 역할을 맡고 있는 도시다.
아이템 상점과 총포상과 용병 조합이 있다.
모든 종류의 개인화기가 구비되어 있다.
마샬라
엑제로스 공국과의 교역의 중심지다.
그러나 최근에는 양국간의 분쟁이 심해 그리 신통치 못해 보인다.
차량 상점이 있고 운전병을 구할 수 있다.
루티카
롱보우 산맥에 이웃해 있는 광업의 도시.
북부 최대의 철산지 중 하나로 제철 공업이 발달해 있는 곳이다.
총포 상점만이 있다.
헤더
사르곤 대공국 변방의 한적한 도시.
언덕 위에 있는 도시로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지만 아무 것도 팔지 않는다.
카티움
사르곤 대공국 변방의 한적한 도시.
그러나 대륙의 네 곳밖에 없는 대학중 하나인 카티움 대학이 있다.
공항이 있다.
악티움
사르곤 대공국의 대표적인 인구집중 도시 중 하나다.
아이템 상점이 있다.
로제론
사르곤 대공국의 인구집중 도시.
아이템 상점과 항공기 상점이 있다.
카푸아 왕국
아시레마 대륙 최초의 인간이라는 발데카챠의 후손이 세웠다는 35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유서가 깊은 국가다.
한 때 북의 아바스 카르 대제국과 남의 에투루리아 왕국 사이에서 존폐의 갈림길을 오간 적도 있으나 북의 아바스 카르 제국이 분열되고 남의 에투루리아가 남진 정책을 표방해세 멸망을 면했다.
그러나 현재 다시 에투루리아와의 관계가 악화되고 북의 그랜드힐 공화국과의 전쟁에서 패배로 위축되어 있다.
다행히 동방제국 원정에 소극적이었던 관계로 다른 국가들에 비해 큰 타격을 입지는 않았다.
로디움(수도)
500년전 카푸아 왕국이 아바스카르 대제국에 패하고 속국으로 지낼 때 천도되었다.
그 뒤로 지금까지 계속 수도로 이어 내려오고 있다.
공항이 있고 대륙 북부도시 중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가진 탱크와 개인 화기를 구할 수 있다.
카푸아
3,500년 카푸아 왕국의 발상지로 3,000년 동안 카푸아 왕국의 수도로 있어 왔다.
안제로스
먼 옛날 천사들이 살았다고 하는 도시.
하지만 지금은 지저분한 슬럼가로 유명하다.
벨레케
해안의 항구도시.
어업의 중심지로 유명하다.
보노니아
광대한 푸른 녹지 위에 서 있는 농업도시.
카푸아 최대의 곡창지대다.
네아 폴리스
한 때 대륙 북부 최대의 항구도시였지만 지금은 언더힐에 밀려 쇠락해 가고 있다.
엑제로스 공국
대륙 서부에 위치하고 있는 섬나라.
원래 대륙과는 다른 민족인 엘레리드 족이 거주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대륙에서 건너간 사람들에 의해 죽거나 혼혈화되어 지금은 거의 사라졌다.
아시레마 대륙 최가의 해군을 가지고 있는 해상국가다.
지상군으로도 엑제로스의 중갑보병 군단은 동방제국까지 지옥의 사자들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 즉위한 엑제로스공 람케는 여지껏 지켜온 사르곤 대공국과 에투루리아 제국과 마찰을 빚고 있다.
에포소스(수도)
엑제로스 공국의 수도이며 대륙 최대의 군사도시다.
난공불락의 성벽과 요새포로 유명하고 최근 1,000년 동안 한번도 함락된 적이 없는 곳으로 유명하다.
아시레마 대륙 4대 대학 중 하나인 그린힐 군사 대학이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시노페
엑제로스 최고의 공업도시.
특히 군수산업의 생산력은 도시 하나로는 아시레마 대륙 최대를 자랑한다.
엑제로스 군수산업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곳이다.
벨기카
사라진 종족인 엘레리드 족의 후손들이라는 혼혈인들이 다수 거주하고 있는 항구도시.
군사 도시적 성향이 강하다.
베른
산허리에 건설된 요새도시.
엑제로스 공군의 중심도시이기도 하다.
엑제로스 해안 방어를 위한 아시레마 최대의 대포가 있는 베른 요새가 있다.
에불라쿰
엑제로스 공국의 대외무역을 전담하고 있는 무역항.
그러나 이 곳도 군사 도시적 색체가 짙다.
카르타고 공화국
아시레마 대륙의 상권을 거의 다 장악하고 있는 상업 교역 국가.
해상과 육상무역 모두를 장악하고 있다.
엑제로스 공국과는 해상무역 모두를 장악하고 있다.
엑제로스 공국과는 해상무역의 안전을 위해 상당히 친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다른 모든 나라들과 전쟁을 피하는 화친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아시레마 대륙 내부의 상단 도시 국가들도 알고 보면 카르타고 공화국을 맹주로 여기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동방제국과의 무역 관계로 그랜드 힐 공화국과는 불편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카르타고(수도)
아시레마 최대의 무역 도시.
700년 역사의 카르타고 공화국의 발생지다.
원래 카르타고는 도시국가였지만 교역으로 얻은 부와 외교로 점점 자신들의 영역을 확대해 나갔다.
거의 모든 상점이 있으며 북부에서는 보기 힘든 좋은 유닛을 구할 수 있다.
우티카
카르타고 공화국 제 2의 도시.
원래 역사만으로 보면 카르타고보다 더 오래된 곳이지만 500년 전에 카르타고에 합병되었다.
오이아
원래 릴리온 왕국과의 교역도시로 유명했지만 지금은 아시레마에서 제일 큰 유전이 있는 석유의 산출지로 알려져 있다.
아키
카르타고 공화국의 변방도시.
그저 평범한 도시로 아이템 상점만이 있을 뿐이다.
에투루리아 제국
아시레마 대륙 최대의 영토와 인구를 가진 대국이다.
항상 외부로 팽창하려는 팽창 정책을 표방해 왔기 때문에 다른 나라들과 마찰이 잦은 국가이나 막대한 병력에 비해 뛰어난 장군이 없어 전쟁에서 잦은 패배를 가져 온 국가로도 유명하다.
항상 인해 전술로 조금씩 영토를 넓혀 가고 있고 카푸아 왕국, 사르곤 대공국, 엑제로스 공국과 동맹이 체결되어 있으나 그다지 안정적이지 못한 상태다.
여하튼 대국으로 남부 아시레마 대륙의 맹주 역할을 하고 있다.
카란토(수도)
에투루리아 제국의 수도.
아시레마 대륙의 최대의 도시로 엄청난 인구가 살고 있다.
없는 것이 없는 도시이지만 적성국으로는 들어갈 수 없다.
리미니
카푸아 왕국과 인접해 있는 곳.
양국간 무역의 중심지이면서 에투루리아 제국의 북방진출의 전초기지이기도 한 도시다.
오데니
에투루리아 제국이 아시레마 대륙 중부의 통로를 장악하는데 거점이 되면서 대륙 서부 해안에 위치한 도시이기도 하다.
늘 카르타고 공화국이나 엑제로스 공국과 충돌을 일으키는 곳이지만 아직까지 에투루리아 제국이 힘으로 지켜내고 있다.
토리노
에투루리아 제국의 광산도시로 강철의 산지로 유명하다.
제노바
원래는 독립된 도시 국가였지만 80년 전에 합병되었다.
아직도 제국에 불순한 생각을 갖고 있는 자들이 많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에투루리아 최대의 항구이자 상업도시로 토리노에서 산출되는 철을 수출하는 무역항이다. 각종 상점이 있으며 중간정도의 유닛을 구입 할 수 있다.
에레론
제노바와의 교역을 하던 도시였으나 제노바의 합병 후 쇠락해 가는 도시로 아무런 상점도 없다.
사베티움
에투루리아 인구 집중 도시 중 하나.
아이템 상점과 총포상이 있지만 평범한 도시다.
파레르모
수도 카란토의 외항격이자 에투루리아 대표적인 해군도시이고 에투루리아 곡물의 집산지이기도 하다.
총포상만이 있다.
에가디
아시레마의 대표적인 어항 중에 하나이면서 관광지로도 유명하다.
펠라
에투루리아 제국 제 2의 도시. 카란토와는 달리 에투루리아 제국 이전의 왕조들이 많이 수도로 삼았던 곳이다.
유적이 많이 남아 있고 항공기 산업으로 유명한 곳이다.
타라고나
사막에 위치한 오아시스 도시.
원래는 자그마한 촌락이었으나 20년 전에 유전이 발견되어 급성장한 도시다.
피아젠차
변방의 도시.
황무지 한가운데 홀로 서 있다.
대륙을 가로지르던 상인들이 머물다 가는 곳이었지만 비행기와 자동차가 발명된 지금은 점점 잊혀져 가는 곳이다.
릴리온 왕국
600년 역사를 가진 대륙 남부의 유서 깊은 왕국으로 엑제로스 공국에게 50년 전에 패한 후 중립주의를 채택해 평화의 길을 걷고 있는 약한 나라.
사실 상 엑제로스 공국의 속국이나 에투루리아 제국의 힘으로 간신히 독립을 유지하고 있다.
땅이 비옥해 농업을 주산업으로 삼고 있으나 공업이 발달한 요즈음에는 점점 수익이 줄어들어 대륙 전체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가 되었다.
에베리
릴리온 왕국의 수도.
원래는 브레이스가 수도였으나 엑제로스 공국의 공격으로 황폐화되어 에베리로 촌도하게 되었다. 역시 농업도시로 아시레마 대륙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라 불린다.
오베르스
릴리온 왕국의 3대 농업도시 중 하나로 볼품없는 도시다.
브레이스
500년 동안 에베리 왕국의 수도였으나 최근에는 에베리로 옮겨졌다.
아름다운 곳이었으나 지금은 쇠락해 옛 영화의 흔적만이 남아 있다.
케브
고대에 융성했었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도시.
지금은 관광지로만 알려져 있다.
렛삼
남쪽인데다가 지대가 높아 항상 눈에 덮여 있는 도시로 유명하다.
광업도시로도 유명하고 스키를 즐기는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로도 유명하다.
베브
릴리온 왕국 최대의 도시이면서 곡창지대에 위치해 농업도시로도 유명하다.
이 도시에서 이벤트가 발생하는 것을 제외하면 볼품없는 도시다.
사르데냐 왕국
아시레마 대륙 최고의 약체 국가.
나라도 작은데다가 국민들은 평화를 좋아해 군대 자체가 잘 이루어지지 않은 나라다.
그러나 예술을 좋아해 많은 예술가들이 모여드는 예술의 나라다.
최근에는 동방제국 원정에 손을 댔다 실패해 가뜩이나 약한 나라가 더욱 더 약해졌다.
사르데냐 왕국 왕실에서 안 좋은 일이 일어난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으나 진위는 아무도 모른다.
사르데냐
예로부터 예술가와 문인의 도시로 널리 알려진 도시.
사르데냐 왕국의 수도다. 밀레나를 만날 수 있는 도시기도 하다.
에메디스
어항으로 유명한 곳이다.
최근에는 왕국의 쇠퇴와 더불어 자연스럽게 쇠퇴하고 있다.
엔벡
쉴드 산맥에 이웃한 도시로 광업과 사금 채취를 주산업으로 삼는 도시다.
칼라코스
아시레마 대륙 최대의 호수인 눈물의 호수에 이웃한 곳으로 양식업과 관광업을 그 수입원으로 삼고 있다.
윈디랜드 공화국
전국토의 대부분인 척박한 나라.
늘 바람이 많이 불어 윈디랜드라 불리는 것이 그대로 국호가 되었다.
원래 사르데냐 왕국과 에투루리아 제국의 지배를 받던 사막의 유목민들이 단결해 독립전쟁을 일으켜 건국한 국가로 생긴지 100여년 밖에 안되었지만 풍부한 석유자원, 유목민 특유의 전투정신을 바탕으로 힘을 키워가고 있는 국가다.
에투루리아 제국과는 동맹을 맺고 있지만은 윈디랜드 공화국의 세력이 커져감에 따라 점점 관계가 악화되어 가고 있다.
리틀 타운
항구도시로 어항이다.
최근의 윈디랜드 공화국의 해군육성 정책에 따라 점점 군항화되어가고 있다.
맷손
석유를 주자원으로 삼는 윈디랜드 공화국의 대표적인 석유산지 중 하나다.
스터핀
윈디랜드 공화국의 수도로 공업과 학문의 중심지다.
빅하버
이름과는 달리 작은 항구도시다.
과거에는 수심이 얕고 만이 있어 큰 항구가 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배들이 철로 만들어지고 커져서 항구보다는 관광지로서 알려져 있다.
브레스드 랜드
축복받은 땅이라는 이 도시는 윈디랜드에서 유일하게 농경이 가능한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서 과거에는 이 지역의 중심지였다. 그러나 지금은 지방의 농업도시에 불과하다.
윈디 그라운드
꽤 큰 유전을 갖고 있는 석유도시다.
도시국가들
아시레마 대륙에는 예로부터 길드가 중심이 되어 지배하고 있는 도시국가들이 있었다.
원래는 반 이상의 도시들이 도시국가였으나 지금은 많은 수가 다른 큰 나라들에 흡수되어 10개의 도시국가들이 남아있다.
이들은 용병단이나 상단을 조직해 나름대로의 역할을 수행하며 존재하고 있다.
화이트울프 용병단
주인공 비트만이 지휘하는 용병단.
원래 도시이름은 포룸이다. 한 때는 최강의 용병단으로 불렸으나 지금은 최악의 용병단으로 불린다.
블랙크로우용병단
역사는 오래 되었으나 별로 변변치 못한 용병단으로 단장은 리설 크로우다.
초반에 게이머의 밥벌이 대상이다.
헤르메스 상단
대륙북부의 상권을 잡고 있는 헤르메스 상단.
사르곤 대공국과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장은 벨에스.
화이트 저스 용병단
중보병 부대로 유명한 용병단.
용병단 초대 단장의 별명에서 유래된 이름을 가지고 있다.
단장은 이글 헤드.
아이언 메이스 용병단
카르타고 공화국의 사설 군대라 불리는 용병단이다.
단장은 매드 잭슨.
볼라이트닝 용병단
기계화부대로 유명한 용병단.
붉은색 군복을 좋아하는데서 유래된 이름을 가지고 있다.
단장은 슬라이.
야비마야 상단
남부의 사막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상단.
킹오브리버 상단
주로 강을 이용한 수상 교통 수단을 많이 이용하는 상단.
단장 이름 렐리 감리.
블랙파워 용병단
대륙 최강의 용병단으로 명성이 높다.
그 명성은 동방제국까지 알려져 있다.
단장은 블랙 브레이드.
레이크 데빌 용병단
주로 눈물의 호수 주변에서 활동하는 용병단.
강력한 해병부대로 유명하다.
단장은 그레이 오우거.
건물(이름/생산비용-철-석유/건설소요기간/역할)
건물은 강력한 군대를 양성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다.
초반에는 주변도시의 상점에서 구입해도 되지만 강력한 군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건물을 건설하고 최첨단 유닛을 생산해 군대의 질을 높여야 한다.
레벨을 업그레이드 한 건물은 생산 슬롯이 증가해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된다.
건물에 담당관을 배치하면 시간단축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름/생산비용-철-석유/건설소요기간/역할)
종류
건축사무소/없음/없음/각종 건축물의 건축을 담당한다.
막사/없음/없음/보병의 생산과 보병을 군단에 배치하는 일을 담당한다. 또한 지상군을 출동시킨다.
창고/없음/없음/보유하고 있는 아이템을 확인하고 군단에 아이템을 지급하고 개인 아이템을 설정한다.
주점/없음/없음/인물을 고용할 수 있고 일을 의뢰 받거나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다.
공항/50,000-50-100/70일/항공부대를 발진시키거나 물건을 적재하는 건물이다.
정비창/없음/3일/피해를 입은 항공기나 차량을 수리하는 건물이다.
병사 훈련소/25,000-50-50/30일/중보병을 생산 가능하게 하고 재훈련을 통해 보병의 병과를 바꾼다.
병사훈련소에서 가능한 병과전환과 비용
동원병 -> 중보병(650겔더/철5/석유2/훈련기간10일)
동원병 -> 장갑보병(1000겔더/철20/석유10/10일)
동원병 -> 경보병(500겔더/철5/석유0/10일)
경보병 -> 해병(1500겔더/철15/석유15/15일)
중보병 -> 장갑척탄병(1750겔더/철10/석유20/15일)
장갑병 교육소/140,000-70-30/60일/장갑보병을 생산 가능하게 한다.
파일럿 센타/200.000-70-100/60일/파일럿을 생산 가능하게 한다.
중화기 사격장/100,000-80-40/40일/장갑척탄병을 생산 가능하게 한다.
유격 훈련장/100,000-40-20/30일/경보병을 생산 가능하게 한다.
운전 연습장/60,000-50-90/60일/운전병을 생산 가능하게 한다.
해병 교육소/150000-30-30/80일/해병을 생산 가능하게 한다.
관청/없음/없음/인물의 보직설정과 관리 및 인물의 정보를 확인하고 시스템을 설정한다.
시청/100,000-120-60/80일/(관청의 업그레이드 형태)
정부청사/300,000-150-100/70/(시청의 업그레이드 형태)
차량공장 LV.1/50,000-100-100/80/탱크의 몸체를 생산하고 몸체와 포탑을 조립해 탱크를 만든다.
차량공장 LV.2/90000-70-70/40일/
차량공장 LV.3/300,000-150-150/60일/
병기창 LV.1/30000-60-40/40일/개인화기와 포탑을 생산한다.
병기창 LV.2/100,000-50-20/30일/
병기창 LV.170,000-60-40/60일/
항공기 공장 LV.1/60000-100-150/90일/항공기의 동체를 생산하고 동체와 포탑을 조립해 항공기를 만든다.
항공기 공장 LV.2/140,000-70-120/40일/
항공기 공장 LV.3/300,000-80-150/70일/
연구소 LV.1/없음/없음/각종 연구를 해 기술을 개발하고 새로운 병기를 생산 가능하게 한다.
연구소 LV.2/120,000-60-90/50일/
성벽 LV.1/없음/없음/도시의 방어를 담당하는 건물로 포탑을 설치하거나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성벽 LV.2/10000-50-10/30일/
성벽 LV.3/70,000-60-20/30일/
성벽 LV.4/60000-60-30/40일/
성벽 LV.5/140,000-100-40/30일/
성벽 LV.6/30,000-25-5/30일/
다른 도시에 있는 상점들
아이템 상점 : 소모성 아이템을 구입 할 수 있다.
차량 상점 : 이미 조립된 차량을 구입한다.
항공기 상점 : 이미 조립된 항공기를 구입한다.
총포 상점 : 개인 화기를 구입한다.
용병 조합 : 보병을 구입할 수 있다.
교역소 : 자원을 구입한다.
기술
기술의 연구는 연구소에서 이루어진다.
기술은 최신 군대를 양성하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
건물이 있어도 기술이 개발되지 않으면 좋은 유닛을 생산 할 수 없다.
무기나 생산물은 해당 기술이 개발되어야 생산 할 수 있게 된다.
자신이 주로 생산할 분야의 기술을 중점적으로 먼저 연구하는 것이 좋다.
기술순서도
기술 종류(이름/레벨/설명)
소형엔진/1/50마력 이하의 소형 가솔린 엔진
바퀴/1/차량이나 비행기 동체에 쓰이는 바퀴
흑색화약/1/총포 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폭발물
중형엔진/2/50~300마력사이의 가솔린 엔진
차량/2/사람이나 물자를 실고 다니는 일반적인 차량
권총/2/가장 일반적인 보병화기
니트로글리세린/6/흑색화약보다 발전한 고성능 폭발물
전기조종장치/4/전자기학의 부산물인 전기를 이용해 사물을 조종하는 장치
프로펠러/6/공기를 빠른속도로 뒤로 밀어내기 위해 고안된 장치
회전포탑/5/전기조종장치와 동력의 힘으로 회전할 수 있는 포탑
캐터필러/3/험지에서의 차량의 통행을 위한 무한 궤도
장총/3/권총보다 사정거리가 길고 화력이 센 대인 무기
샷건/4/산탄 여러개를 동시에 발사하는 대인화기
기관총/4/사람이 재장전하지 않아도 가스의 반발에 의해 재장전되는 총
소구경 화포/4/구경이 작은 화포
AT 라이플/4/폭발성 없는 비교적 작은 소총탄으로 공격하는 대전차 화기
주퇴복좌기/6/발사시 뒤로 반동하는 포탑을 자동으로 원위치 시키는 장치
항공기 포탑/4/크기와 반동을 줄인 항공기용 포탑
정밀기관총/5/일반기관총에 비해 정확도를 높인 기관총
캐틀링건/6/여러개의 총신을 빠르게 회전시켜 교대로 총알을 발사하는 총기
대형엔진/3/300마력 이상의 가솔린 엔진
중구경화포/5/보다 대형화된 화포
바추카포/5/대전차 병기로 쓰이는 개인용 화포
탱크포탑/6/차체위에 탱크를 실을 수 있게 해주는 포탑
대형차량/5/대형엔진의 탑재로 더 많은 짐과 사람을 태울 수 있게된 차량
무한궤도차량/5/대형엔진과 캐터필러의 채용으로 험지에서도 움직일 수 있는 차량
항공기용 엔진/6/항공기를 위해 설계된 경량의 엔진
초대형 엔진/7/800마력 이상의 고출력을 내는 엔진
항공기/7/날개의 양력을 이용해 비행 할 수 있는 기계
대형항공기/8/엔진의 수와 날개의 폭을 늘려 대형화한 항공기
장거리 화포/7/포신을 늘이고 반동을 줄여 사정거리를 늘린 대포
대구경 화포/7/구경을 넓히고 폭발력을 증가해 화력을 강화한 대포
스나이퍼라이플/8/원거리 관측장비가 붙어 있는 정밀 장거리 살상용 대인병기
자주포포탑/8/차량 탑재용의 장거리 포탑
팬저파우스트/8/로켓트의 채용으로 사정거리를 획기적으로 늘린 휴대용 대전차 병기
대형 무한궤도 차량/8/초대형 엔진과 무한궤도를 채용한 대형 차량
유닛
강철제국에서 생산되는 유닛은 각 군단에 배속되어 전투에 참가 할 수 있다.
유닛의 생산은 해당 건물과 해당기술이 만족되면 생산 가능해 진다.
보병은 개인화기와 결합되어 높은 전투력을 발휘하고 탱크와 비행기는 몸체와 포탑이 결합되어야 유닛으로 탄생한다.
주로 몸체는 방어력과 HP를 결정하고 튜렛이나 개인화기는 공격력을 결정한다.
또한 엔진의 힘과 무게를 고려해 이동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병(이름/필요건물/훈련비용-철-석유/훈련시간/보수/레벨1일때HP/특징
보병의 경우에는 장착 가능한 무기의 종류가 다르다.
동원병/막사/1000-0-0/5일/50/40/가장 기본적인 보병으로 처음부터 생산 가능하다.
중보병/병사훈련소/3500-10-5/10일/80/50
장갑보병/장갑병교육소/5000-30-20/10일/90/80
파일럿/파일럿센타/10000-10-40/40일/140/30/비행기를 운행하기 위해 필요하다.
장갑척탄병/중화기사격장/6500-20-30/20일/120/50
경보병/유격훈련장/3000-10-0/10일/70/50
운전병/운전연습장/8000-30-30/30일/110/30/탱크를 군단에 배속시키기 위해 필요하
다.
해병/해병교육소/7000-20-20/20일/130/80
중장갑보병/생산불가/
댄서/생산불가/
개인화기
(이름/필요기술/생산비용-철광석-오일/생산시간/사정거리/발사속도/타격범위/특징)
5mm 권총/권총/200-1-0/10일/단/4/단/
5.5mm 권총/권총/300-1-0/11일/
6mm 권총/권총/400-1-0/12일/
6.5mm 권총/권총/500-2-1/13일/
6mm 3연장권총/권총/700-2-0/14일/
20mm 권총/권총/900-2-1/16일/
나쁜 공격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민간군단의 경우는 권총으로만 무장이 가능하다.
7mm 대장신총/장총/1400-3-0/14일/장/6/단/
8mm 장총/장총/1700-4-0/16일/
8mm 8연장장총/장총/2000-4-0/18일
대인 공격력만이 80정도의 능력을 보인다.
10mm 샷건/샷건/1500-4-0/11일/단/5/단/
12mm 샷건/샷건/1800-4-0/13일/
10mm 2연장 샷건/샷건/2200-4-0/15일/
20mm 샷건/샷건/2700-5-1/18일/
장총과 비슷하지만 조금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
12mm AT라이플/AT라이플/1200-6-0/15일/장/6/단/
15mm AT라이플/AT라이플/1700-7-0/20일/
다른 기관총들과 비슷하지만 장거리 공격이 가능하다.
5mm 기관총/기관총/1200-3-0/12일/단/3/단/
5.5mm 기관총/기관총/1500-3-0/13일/
6mm 기관총/기관총/1800-3-0/14일/
6.5mm 기관총/기관총/2100-4-0/16일/
5.3mm 2연장기관단총/2400-4-0/18일/
공격력만 60정도의 능력을 보인고 나머지 부분은 나쁜 능력을 보인다.
5mm 정밀기관총/정밀기관총/2400-4-0/18일/단/3/단/
5.5mm 정밀기관총/정밀기관총/3100-5-1/22일/
기관총과 비슷하지만 명중보정이 10정도로 기관총보다 우수하다.
10mm 4연장 캐틀링/캐틀링건/4300-6-2/41일/단/3/단/
12mm 5연장 캐틀링/캐틀링건/4800-6-2/45일/
14mm 더블 3연장 캐틀링/캐틀링건/5200-7-3/50일/
16mm 더블 5연장 캐틀링/캐틀링건/6000-7-3/60일/
대인, 대공, 대갑공격력이 70정도로 고른 공격력을 보인다.
30mm 바주카/바주카포/1700-4-0/15일/단/10/단/
35mm 바주카/바주카포/2100-4-0/17일/
46mm 대전차로켓/바주카포/2500-5-1/19일/
55mm 바주카/바주카포/2800-5-0/21일/
65mm 바주카/바주카포/3200-6-0/23일/
75mm 바주카/바주카포/3700-6-0/26일/
70mm 대전차로켓/바주카포/4300-6-1/30일/
대갑능력만 100정도로 좋고 나머지 부분은 평이하다.
15mm 스나이퍼라이플/스나이퍼라이플/3700-8-1/35일/전/10/단/
16mm 스나이퍼라이플/스나이퍼라이플/4700-9-1/50일/
대인공격에 160정도의 뛰어난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
240mm 팬저파우스트/팬저파우스트/4000-8-2/30일/장/10/단/
280mm 팬저파우스트/팬저파우스트/4700-9-2/40일/
360mm 팬저파우스트/팬저파우스트/5500-10-2/50일/
대갑에 160정도의 공격력을 대벽에 100정도의 공격력을 보인다.
포탑
(이름/필요기술/용도/생산비용-철-석유/생산시간/사정거리/속도/타격범위/특징)
포탑은 성벽용과 차량용과 항공기용으로 구분된다.
10mm 기관포/기관총/차량용/2500-8-3/15일/단/4/단/
15mm 4연장기관포/기관총/차량용/3800-9-4/26일/
12mm 복좌기관포/기관총/차량용/2900-8-3/18일/
12mm 4연장기관포/기관총/차량용/3300-9-4/22일/
대인공격에 80정도의 공격력을 대공공격에는 65정도의 공격력을 발휘한다.
6mm 기관총/기관총/항공기용/4000-10-4/20일/단/3/단/
12mm 2연장기관총/기관총/항공기용/9000-14-6/35일/
대공능력만 80정도의 성능을 보인다.
10mm 기관포/기관총/성벽용/3000-5-9/15일/단/4/단/
12mm 기관포/기관총/성벽용/4000-6-10/12일/
12mm 4연장포/기관총/성벽용/5800-7-12/16일/
대인과 대공공격력이 80정도의 위력을 보인다.
8mm 기관총/정밀기관총/항공기용/4700-11-4/25일/단/3/단/
10mm 3연장기관총/정밀기관총/항공기용/5500-11-5/30일/
20mm 대공기관총/정밀기관총/항공기용/6500-12-5/36일/
19mm 3연장대공기관총/정밀기관총/항공기용/7000-12-6/43일/
대갑능력에 160정도의 높은 능력을 보이고 다른 부분은 50정도의 평이한 수준이다.
16mm 4연장캐틀링/캐틀링/차량용/6000-14-5/50일/단/3/단/
18mm 2연장캐틀링/캐틀링/차량용/5000-11-5/40일/
대인과 대공 공격력에 90정도의 공격력을 가지며 나머지 부분은 형편없는 수준이다.
18mm 대공캐틀링/캐틀링/항공기용/9000-15-11/40일/
16mm 4연장대공캐틀링/캐틀링/항공기용/13000-16-14/55일/
대공능력이 100정도에 이르는 대공포탑이다.
20mm 대지포/중구경화포/항공기용/8000-20-16/30일/장/6/단/
25mm 대지포/중구경화포/항공기용/9200-20-16/34일/
30mm 대지포/중구경화포/항공기용/11600-21-16/39일/
25mm 대지포/중구경화포/항공기용/13400-21-17/45일/
40mm 대지포/중구경화포/항공기용/16000-23-17/54일/
30mm 3연장대지포/중구경화포/항공기용/19000-23-18/65일/
모든 부분에 중간정도의 고른 성능을 보여 광범위 하게 사용하기에 좋다.
15mm 요새포/중구경화포/성벽용/6000-9-15/20일/장/6/단/
20mm 요새포/중구경화포/성벽용/8500-10-17/25일/
35mm 요새포/중구경화포/성벽용/10000-12-18/30일/
40mm 요새포/중구경화포/성벽용/11500-12-19/35일/
50mm 요새포/중구경화포/성벽용/14000-14-19/40일/
60mm 요새포/중구경화포/성벽용/15000-17-25/43일/
70mm 요새포/중구경화포/성벽용/18000-20-27/47일/
80mm 요새포/중구경화포/성벽용/23000-22-27/52일/
66mm 자주포/중구경화포/성벽용/20000-23-30/50일/
대인, 대갑 공격력이 90정도이고 대공 공격력은 40정도의 위력을 보인다.
15mm 전차포/탱크포탑/차량용/4500-12-5/20일/단/5/단/
20mm 전차포/탱크포탑/차량용/5000-12-5/23일/
35mm 전차포/탱크포탑/차량용/5600-14-6/26일/
40mm 전차포/탱크포탑/차량용/6300-15-6/30일/
50mm 전차포/탱크포탑/차량용/7000-15-7/35일/
대인공격력만 90정도이고 나머지 부분에서는 형편없는 공격력을 보인다.
38. 수송슬롯/대형항공기/항공기용/0-0-0/10일/대량수송을 가능하게 한다.
60mm 전차포/대구경화포/차량용/9000-14-6/30일/장/6/단/
65mm 전차포/대구경화포/차량용/10000-14-6/33일/
70mm 전차포/대구경화포/차량용/11600-15-6/37일/
75mm 전차포/대구경화포/차량용/13600-15-7/42일/
80mm 전차포/대구경화포/차량용/15000-15-8/50일/
88mm 전차포/대구경화포/차량용/17000-16-8/60일/
88mm 대전차포/대구경화포/차량용/22000-12-19/75일/
대갑능력이 160정도로 뛰어나고 지상 공격력은 좋지만 대공능력이 나쁘다.
55mm 대지포/대구경화포/항공기용/17000-25-19/40일/
60mm 대지포/대구경화포/항공기용/25000-26-21/55일/
대공능력은 나쁘지만 대지공격에는 뛰어난 능력을 보인다. 특히 대갑능력은 180정도
에 이르는 엄청난 화력을 가진다.
86mm 자주포/대구경화포/성벽용/24000-26-33/58일/전/10/폭발/
100mm 자주포/대구경화포/성벽용/28000-29-36/65일/
대인 대갑에 90정도의 능력을 보인다.
60mm 자주포/자주포포탑/차량용/11000-16-9/40일/전/10/폭발/
70mm 자주포/자주포포탑/차량용/12000-17-9/45일/
76mm 자주포/자주포포탑/차량용/13500-17-10/51일/
80mm 자주포/자주포포탑/차량용/15500-18-10/58일/
90mm 자주포/자주포포탑/차량용/18000-18-11/69일/
대벽에 170정도의 뛰어난 능력을 발휘, 대인과 대갑능력도 90정도의 뛰어난 능력을
보인다.
차체
(이름/필요기술/생산비용-철-석유/생산시간/HP/이동력/방어력)
5톤 차량/대형차량/10000-19-15/40일/400/24/12
7톤 차량/대형차량/12000-19-16/43일/300/28/11
8톤 차량/대형차량/15000-20-16/46일/320/29/12
10톤 차량/대형차량/19000-22-17/52일/400/24/12
7톤 차량/무한궤도차량/16000-19-17/40일/350/27/10
9톤 차량/무한궤도차량/18000-19-18/45일/430/23/38
12톤 차량/무한궤도차량/21000-20-18/50일/430/23/38
15톤 차량/무한궤도차량/25000-20-19/57일/460/21/39
20톤 차량/무한궤도차량/30000-21-19/65일/500/22/42
25톤 차량/대형무한궤도차량/40000-30-20/50일/550/21/48
28톤 차량/대형무한궤도차량/44000-33-20/55일/600/20/49
32톤 차량/대형무한궤도차량/50000-33-21/60일/650/24/52
36톤 차량/대형무한궤도차량/60000-37-21/65일/700/25/55
40톤 차량/대형무한궤도차량/75000-37-24/70일/750/19/50
45톤 차량/대형무한궤도차량/90000-40-24/80일/800/18/51
비행기 동체
(이름/필요기술/생산비용-철-석유/생산시간/HP/이동력/방어력)
1톤 항공기/항공기/6000-16-9/40일/200/35/0
1.5톤 항공기/7000-16-10/45일/220/16/10
2톤 항공기/9000-18-10/50일/250/37/11
3톤 항공기/12000-18-10/60일/280/40/12
4톤 항공기/16000-20-11/70일/400/39/24
4.5톤 항공기/21000-22-12/75일/480/35/30
5톤 항공기/28000-24-14/90일/450/27/26
5.5톤 항공기/34000-30-16/100일/470/38/24
10톤 항공기/대형항공기/35000-30-15/60일500/33/34/
12톤 항공기/대형항공기/50000-31-15/67일/530/32/28
14톤 항공기/대형항공기/70000-31-16/75일/560//31/25
16톤 항공기/대형항공기/92000-32-16/85일/600/30/27
30톤 항공기/대형항공기/140,000-35-22/110일/800/29/30
아이템
(이름/가격/효과)
응급상자/300/HP 40회복
다이나마이트/500/대공을 제외한 부분에 60정도의 파괴력
핸드그레네드/1000/다이나마이트와 비슷하나 대인파괴력이 더 뛰어남
팬저슈레케/2000/핸드그레네드보다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고 특히 대갑능력이 좋다.
마이싱/500/HP 40회복
몰핀/1200/HP 100회복
구급상자/2500/HP 140회복
강철제국 이벤트 완전 분석
강철제국은 여러 국가와 도시를 배경으로 전투를 진행하며 돈을 많이 벌어들이는 것이 목적이다.
돈을 버는 방법은 다른 부대와 전투를 하거나 다른 용병단에 점령당한 도시를 탈환해 주는 방법으로 벌 수도 있고 일정한 도시의 물자를 수송해 주고 돈을 벌 수도 있다.
그밖에도 무역이나 특수 이벤트를 통해 돈을 벌어들일 수 있다.
강철제국에 등장하는 다른 용병단은 점령의 대상이 아니라 돈벌이 대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초반에는 가까운 곳의 약한 적을 먼저 상대하고 후반이 되면 기술을 개발해 강력한 부대를 구성한 후 먼 지역으로 활동무대를 넓히도록 하자.
프롤로그
1898년 동방제국 전선에서 비트만은 디엔파의 공격을 받고 있고 적과의 전투가 벌어진다. 제한턴은 3턴으로 조금만 버티면 된다. 지금 비트만이 소유하고 있는 유닛들은 당분간 구하기 어려운 유닛들이며 앞으로 전투를 벌여 돈을 벌어들이기 위해 필요한 귀중한 자원이기 때문에 피해를 최소화 시켜야 한다. 적을 공격할 때에는 집중공격을 해서 한 대씩 파괴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전투가 끝나면 블랙브레이드가 원군을 끌고 와서 비트만을 구해주고 고향으로부터 한통의 편지를 전해준다. 아버님이 위독하다는 소식을 접한 비트만은 고향으로 돌아가게 되고 아버지가 국제은행에서 빌린 10,000,000 겔더의 부채를 떠안게 된다. 부채를 모두 갚기 위한 게이머의 노력이 시작되는 것이다.
작은 일부터 차근차근■
게임이 시작되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할 것이다. 답은 간단하다. 돈을 벌면 되는 것이다. 당연한 일이겠지만 처음부터 큰 돈을 벌 수는 없다. 우선은 작은 일부터 시작해서 돈을 벌기 시작해야 한다. 삼개월이 지나면 올브라이트가 찾아오고 매달 적어도 10000겔더씩은 입금을 시켜야 하기 때문에 그전에 돈을 벌기 위한 준비를 마치고 돈을 벌기 시작해야 한다.
우선은 돈이 들지 않는 정비창을 건설한다. 지난 전투에서 피해를 입은 유닛을 치료하고 앞으로 있을 전투에 대비하는 것이다. 정비창이 완성되는 동안 주디스 이벤트를 보고 동료를 늘리도록 하자. 막사에서는 보병의 생산과 군단의 출격이 가능하다. 막사에서 출격메뉴를 보면 비트만의 군단만 쓸쓸하게 있다. 군단의 수를 늘리는 것은 나중으로 미루고 군단출격 명령을 내린 후 월드맵으로 나가면 병사가 이상한 것을 발견했다고 전갈을 보내온다. 쓰러진 주디스를 발견한 것인데 주디스를 구해주면 아군의 동료로 참가한다.
이제 출격한 군단을 다시 주둔시키고 정비창이 완성될 동안 게이머의 본거지가 될 포룸을 천천히 둘러보자. 아직은 도시의 발전정도가 미약해서 가슴이 아프다. 우선 주점에 들린다. 주점은 각종 정보를 얻거나 심심풀이로 포커를 즐길 수도 있지만 주된 용도는 일을 의뢰받거나 동료를 구하는 장소이다. 이곳에서 의뢰목록을 확인하고 가까운 도시로의 수송임무나 쉬워 보이는 일을 의뢰 받아 일을 해결해 주면 돈을 벌 수 있다.
돈을 버는 가장 쉬운 일은 물건을 수송해 주거나 전쟁을 통해 돈을 버는 것이다. 전투를 하면 수송보다 쉽게 많은 돈을 벌 수 있고 직업이 용병단인 만큼 전쟁을 통해 돈을 벌도록 하자. 포룸의 왼쪽에 있는 산맥너머에는 블랙크로우용병단의 거점과 오헤르메스상단, 화이트저스용병단의 거점인 세 도시가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다른 용병단이 세력을 넓혀 가는데 이것을 보고 기분 나빠할 필요가 없다.
이들이 활동을 많이 하면 할수록 돈벌이가 생기는 것이다. 초반에는 이 세 용병단을 상대로 전투를 해서 돈을 벌도록 하자. 우선 군단 출격 명령을 내리고 월드맵 모드에서 활동중인 다른 용병단을 지켜보고 보병단으로 구성된 적을 찾아보도록 한다. 목표물을 정했으면 그 적에게 다가가 전투를 걸어 승리하면 약간의 돈을 벌 수 있다.
그렇지만 이렇게 해서는 빠른 시간에 돈을 벌기가 어렵지만 차근차근 조금씩 모아나가 도록 해야한다. 보병부대는 이겨도 돈벌이가 되지 않으니 항공부대를 공격하자. 사르곤 대공국과 카푸와왕국 근처의 항공부대는 보병부대보다 조금 강한 수준이지만 승리를 할 경우 벌어들이는 돈은 상당히 많기 때문에 비행부대는 보이는 대로 전투를 해서 돈을 벌도록 하자. 초반에는 자신의 도시를 개발하기보다는 다른 도시에서 필요한 물자를 공급하고 군단수를 늘리는데 주력하는 것이 좋다.
적성국을 탈환하는 임무로 돈을 벌자
처음에는 단순한 전투로 돈을 버는 방법을 설명했는데 이제 다른 용병단이 점령해 적성국이 된 다른 도시를 탈환해 돈을 버는 방법과 병행해 수입을 올리자. 적성국은 임무를 부여받지 않고는 공격 할 수도 없고 들어갈 수도 없다. 각 국의 수도는 다른 용병단에게 점령당하지 않는데 수도에 가면 일을 의뢰 받을 수 있다. 적성국으로 변한 도시가 있는 국가의 수도로 찾아간다. 사르곤 대공국의 칸자스나 카푸아 왕국의 로디움을 찾아가면 항상 일거리가 있을 것이다.
수도에 들어가면 우선 주점을 찾아간다. 주점에서 의뢰목록을 확인하면 탈환해 줄 것을 의뢰하는 도시의 목록이 있다. 이곳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확인을 누르고 관청이나 왕궁과 같은 시장이 머무르고 있는 건물을 찾아간다. 그러면 시장이 사정이야기를 하고 도시를 탈환해 줄 것을 부탁한다. 그러면 승낙을 하고 탈환하기 위한 도시로 출발하면 된다.
이제 탈환하기 위한 도시에 들어가면 들어갈 수 있고 적과의 전투가 벌어진다. 적을 물리치고 나면 약간의 돈을 벌게되고 전투에서 승리하면 도시로 들어갈 수 있게 된다. 이제 사례금을 받기 위해 탈환한 도시의 시장을 만나러 가자. 그러면 시장이 고맙다는 말과 함께 사례금을 준다. 적국의 도시를 탈환하는 일과 이동 중 만나게 되는 적들을 물리치는 일을 병행해 돈을 벌어들이고 전투에서 줄어든 병력은 다른 도시에서 보충하는 일을 반복해 돈을 벌어들이도록 한다.
‘인도자하는 자’ 이벤트
1890년이 지나 포룸의 주점에 가면 발생하는 이벤트이다. 위험도에 비해 보수가 적으니 승낙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는 게이머의 선택에 맞기겠다. 이벤트 내용은 화이트 울프 용병단의 단원으로 있던 에이올린이 갑자기 비트만을 찾아온다. 에이올린은 고고학, 천문학, 항공역학을 담당하고 있는 과학자였다. 에이올린은 윈디랜드 서북 지역의 사막지대의 어딘가에 있을 고대 레마리아인 발데카챠의 발견되지 않은 유적지가 있다는 것이다. 그곳의 유물을 찾아 카디움에 있는 카디움 대학에 가져다주는 의뢰를 하게 된다.
유적의 위치는 윈디랜드 공화국의 윈디그라운드 북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이벤트가 종료되기 전에 전투가 일어나기 때문에 출발할 때 병력을 보충하고 출발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가는 도중에는 적을 피해 가고 유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전투를 하지 말자. 유적지에 도착하면 회오리가 발생하고 회오리 속에 발데카차의 유적지인 ‘인도하는 자의 탑’이 나타난다. 이곳에서는 그림 맞추기인 미니게임이 등장한다. 시작하기 전의 그림이 원본 그림이므로 유심히 봐놓는 것이 좋다. 미니게임을 성공하지 못하면 이벤트를 마칠 수 없고 이곳까지 온 일이 헛수고가 되므로 꼭 미니게임을 성공해야만 한다.
미니게임을 성공하고 탑 안으로 들어가면 전설 속의 부유대륙 레마리아로 인도해 주는 유물 ‘인도하는 자’를 회수하게 되고 비트만의 군단은 엑제로스 공국의 항공군단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전투를 승리한 후 사르곤 대공국의 카티움에 위치한 카티움 대학으로 가져다주면 사례금을 받는다.
군단의 수를 늘리자
이제 돈이 어느 정도 모이면 놀고있는 일행을 활용해 다른 군단을 만들고 전쟁에 참가시키도록 하자. 여러 군단을 만들어 활용하면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일 수 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인물 중 전투에 탁월한 능력을 가지는 인물을 선택해서 군단을 구성하고 다른 도시에서 유닛을 구입해 배치시키자. 유닛이 모여 어느 정도 전투력을 가지는 군단을 형성하면 비트만 군단과는 개별적으로 도시를 누비며 돈을 벌 수 있는 전투에 참가시킨다.
하나의 군단으로 활약 할 때보다는 많은 군단을 이용해 돈을 벌어들이는 것이 더 빠르게 돈을 벌 수 있으며 이것은 강력한 부대를 구성하고 도시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그러나 군단의 수가 너무 많아지면 모두를 제어하는 것이 너무나도 벅차기 때문에 게이머가 편하게 진행 할 수 있을 정도의 수만 운용해도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도시를 발전시키고 군대의 질을 높이자
군대의 수를 늘린 후에는 돈이 모이기 시작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활동무대는 사르곤 대공국과 카푸아 왕국을 중심으로 한 대륙의 북부에 머물러 있었다. 지금까지의 군사력으로는 대륙의 남부를 여행하기에는 약한 면이 있기 때문에 군대의 질을 높여 남부로 진출하자. 이미 많은 도시를 돌아다녀 봐서 알겠지만 주변의 다른 도시에서는 높은 성능의 유닛을 구하기가 어렵다. 이제는 자신의 도시인 포룸을 개발 시켜 직접 생산해야 한다.
생산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건물의 건설과 기술의 개발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 생산 시설이 아무리 잘되 있어도 기술이 개발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또한 기술을 개발할 때에는 균형적인 개발을 해야한다. 만일 차량의 몸체에 관한 기술은 끝까지 다 개발해서 성능좋은 몸체를 많이 생산해도 포탑의 기술이 개발되지 않으면 쓸모가 없기 때문이다. 게이머가 필요로 하는 부분의 기술을 중심으로 균형있게 개발해 나가는 것이 좋다. 물론 이때에도 돈을 버는 일을 쉬면 안 된다.
유닛의 개발부터 생산까지는 장기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인내력이 필요하지만 일단 생산 기반을 마련하고 나면 강력한 군대의 양성으로 쉽게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보병을 생산하면 창고에서 유닛에 개인화기를 지급하고 막사에서 군단에 배치하면 된다. 탱크의 경우는 병기창에서 생산한 포탑과 차량공장에서 생산한 몸체를 조립한 후 그 유닛을 배속시킬 군단에 먼저 막사에서 운전병을 배치한다. 그리고 난 후 차량을 차량공장에서 배치하면 된다. 항공기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항공기 공장에서 하면 된다.
전 대륙을 누비고 돈을 벌자
강력한 군대가 양성되면 이제 대륙의 남부를 주무대로 삼도록 하자. 대륙의 남쪽에는 강력한 적이 있는 대신 전투에 승리해도 많은 돈을 얻을 수 있다. 먼 곳을 이동하려면 항공군단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단 항공 군단은 공항이 있는 도시만을 이동 가능하기 때문에 갈 수 있는 도시가 제한되지만 지형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이동 할 수 있다. 그리고 엑제로스 공국을 이동하기 위해서는 항공기의 이용이 필수이다. 지상 군단의 탑재는 공항에서 이뤄지고 항공군단의 발진 또한 공항에서 이뤄진다. 이렇게 대륙 남부를 여행하면 많은 돈을 벌게 될 것이고 부채를 모두 갚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밀로셰비치 대령 이벤트
인도하는 자 이벤트를 마치고 나서 사키로에 있는 총포상에 방문하면 발생하는 이벤트이다. 모든 이벤트는 발생조건을 만족시키지 않으면 나타나지 않는다. 이 이벤트를 보기 위해서는 비트만의 무장을 확실하게 시켜야 한다. 총포상에서 비트만은 총포상점상 보리스의 손녀를 강제로 데리고 가는 밀로셰비치를 보게 된다. 밀로셰비치는 렌체스터-P7을 가지고 술집으로 오면 손녀를 되돌려 준다는 말을 하고 사라진다. 비트만이 보리스에게 사정이야기를 묻자 보리스는 아시레마 대륙에 몇자루 생산되지 않은 렌체스터-P7을 탐내는 밀로셰비치의 악행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사정얘기를 들은 비트만은 무보수로 도움을 주겠다는 약속을 하고 술집으로 가서 비트만은 밀로셰비치와 일대일 대결을 벌인다. 일대일 대결이기 때문에 비트만의 개인 능력과 무장이 확실하게 된 후 이 이벤트를 보아야 한다. 대결에서 승리하고 밀로셰비치의 목숨을 살려 준 후 보리스의 손녀를 데리고 총포상으로 간다. 보리스는 답례로 렌체스터-P7을 비트만에게 준다. 이 무기는 엄청난 위력을 지니는 개인 화기다. 적절한 인물에게 주어 활용하면 좋다. 막사에 들리면 밀로셰비치가 화이트 울프 용병단에 합류하게 된다.
라이벌 이벤트
이번 이벤트를 보기 전에 포룸의 방어를 철저히 하고 이벤트를 보아야 한다. 모든 군단의 상태를 최대로 유지시키고 포룸에 모아놓은 뒤에 이벤트를 보도록 하자. 비트만은 릴리온 왕국의 도시 베브의 술집에서 여자에게 추근덕거리는 한 남자를 보게 된다. 이 남자는 블랙파워 용병단의 보스 블랙브레이드의 사촌 동생 시라노라고 한다. 비트만은 시비 끝에 결투를 벌이게 되고 시라노의 목숨을 빼앗게 된다. 한편 시라노의 사고 소식을 전해 들은 블랙파워 용병단의 블랙브레이드는 평소 세력이 강해지고 있는 화이트울프 용병단을 이번 기회에 없애 버리기로 맘을 먹는다.
블랙브레이드는 다수의 군단을 포룸으로 진격시킨다. 비트만도 재빠르게 포룸으로 돌아오도록 하자. 만일 포룸이 함락되면 게임이 끝나게 되니 조심해야 한다. 공격 소식을 접수받은 비트만은 군단을 동원해 블랙브레이드의 군단과 맞서 싸우게 된다. 포룸으로 다섯차례의 공격이 가해진다. 비트만이 계속해서 승리를 거두자 블랙브레이드는 마지막 공격으로 거대 비행 병기 블랙드래곤을 출격시킨다. 이때쯤이면 비트만도 포룸으로 돌아올 수 있다. 비트만으로 해금 이 거대 비행 병기를 상대하도록 하자 이 비행 병기는 HP가 5500인 엄청난 내구력을 자랑한다. 치열한 전투를 벌인 후 승리를 하면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밀레나 이벤트
비트만이 사르데냐 왕국의 수도 사르데냐에 가게 된다. 비트만은 정보 혹은 영웅들을 만나러 술집에 들어가게 된다. 그곳에서 괴한들에게 쫓기는 여자를 구해 주게 된다. 그녀는 바로 사르데냐 왕국의 공주 밀레나였다. 그녀는 현재 사르데냐 왕국에 쳐한 위기를 비트만에게 이야기한다. 현재 사르데냐 왕국은 깽디쉬 박사의 음모에 빠져 국권을 그에게 빼앗긴 상태였다. 밀레나의 이야기를 들은 비트만은 사례금을 받는 조건으로 기쁜 마음으로 승낙하게 된다.
계약서를 작성한 밀레나와 비트만. 비트만은 군단을 결성해서 사르데냐 왕국으로 향하게 되었다. 비트만은 사르데냐 왕국의 각 도시들을 탈환하기 시작했다. 한편 깽디쉬 박사는 비트만의 승전과 도시를 빼앗긴데 분노하며 비밀 병기를 준비한다. 깽디쉬 박사는 비밀병기 INF-Mk1을 앞세우고 비트만의 도시 포룸을 공격한다. 비트만은 생사를 건 치열한 전투 끝에 INF-Mk1을 막아내었다. INF-Mk1의 폭발직전 탈출한 깽디쉬는 훗날의 복수를 기약하며 탈출정으로 사라졌다.
거대 비밀 병기와 싸움을 한 비트만은 밀레나에게 사례금을 더 줄 것을 요구하지만 밀레나는 계약서를 빌미로 거부한다. 할 수 없이 울며 겨자 먹기로 비트만은 사르데냐의 도시를 차례로 해방시켜 준다. 그리고 사르데냐의 수도 사르데냐에서 깽디쉬와의 결전이 벌어진다. 전투에서 승리한 비트만은 사르데냐 왕국으로부터 사례금을 받게 되고 밀레나는 왕국을 뛰쳐나와 비트만의 화이트데이 울프 용병단에 합류하게 된다.
고대인의 유적 이벤트
화이트울프 용병단이 나날이 성장하고 있던 어느 날 갑자기 올브라이트가 나타난다. 비트만은 그 날(월말의 대출금 받으러 오는 날)도 아닌데 나타난 올브라이트에 상당히 놀란다. 올브라이트는 비트만에게 빚 독촉 때문에 온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밝히며 의뢰인으로써 비트만에게 부탁을 한다. 올브라이트의 의뢰내 용은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발데카챠라 불리는 고대 레마리아인의 유적에서 ‘신의눈’이라 불리는 보석을 찾아 달라는 것이었다. 얼마전 파레르모 대학의 고고학 연구팀이 고대 레마리아 인들의 문명에 관한 책을 발견했다.
그 책에 기술된 내용에 의하면 파멸의 달에 대한 언급이 있고 그것을 움직이는 제단과 제단에 필요한 신의눈에 대한 내용이 있었다. 물론 비트만이 거절할 경우는 올브라이트에 의해 빚만 늘어날 뿐이다. 신의 눈은 카푸아, 펠라, 케브의 세군데 걸쳐 있다. 우선 카푸아에 가서 유적으로 들어가면 조각 그림 맞추기의 퍼즐이 발생한다. 제한된 시간내에 퍼즐을 완성할 경우 유적의 수호자는 비트만에게 신의 눈을 준다.
유적밖으로 나와 필드로 나오면 아이언 메이스의 용병단이 나타나 신의 눈을 탈취하려 한다. 아이언메이스 용병단을 물리쳐야 한다. 펠라의 유적지에서는 유적의 수호자가 상식과 수학문제를 낸다. 이 문제들을 맞추어야만 신의 눈을 손에 넣을 수 있다. 신의 눈을 입수후 이동하면 또다시 아이언 메이스 용병단이 나타나 신의 눈을 빼앗으려 한다. 케브의 유적지에 들어 가면 비트만은 매드잭슨을 만난다. 매드잭슨과 비트만은 오래전부터 알고 지내던 사이였다. 그러나 현재 케브의 신의 눈은 매드잭슨의 수중에 있었다. 비트만은 매드잭슨과 결투를 벌여 신의 눈을 빼앗는다.
비트만은 세 개의 신의 눈을 모아 국제은행으로 향한다. 이때 매드잭슨의 랜드 배틀쉽이 나타나 비트만의 앞길을 막는다. 이 랜드배틀쉽은 깽디쉬 박사가 만든 것으로 비트만을 힘겨운 전투를 치루게 된다. 매드잭슨의 랜드배틀쉽 전투후 국제은행에 신의 눈을 가져다 주면 약속된 보수 5,000,000겔더를 지급받고 고대인 유적 이포룸에서...
치트키
그리폰의둥지:백만겔더,철,석유 1000씩올라가고
아테나의축복:모든 연구 완료에염
아폴로의시계:시간을 2배 빠르게 함
밤의아르테미스:시간을 2배 느리게 함
티케의유혹:포커게임시 모든사람의 패를 볼수있음
월드맵
헤라클레스:선택한 군단의 군단장이 렙5업!
페가수스의고삐:선택한 군단의 속도가 2배 빨라짐
아킬레스건:선택한 군단의 속도가 2배 느려짐
전투모드(지상전,항공전,공성전)
브라보니케:전투승리
제우스의중재:무승부로 끝남
뱃사공카론:전투패배
고대유적에서
페르딕스:조각퍼즐을 맞추게됨
다이달로스:조각퍼즐을 못맞추게됨 벤트는 종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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